아이호사::::우리 아이에게 편안함을...

신한국형 포대기 개발 전문업체 IHOSA(HOSAKOREA)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www.ihosa.co.kr
 
  
  
 
 
 

 
독한감기가 독감??? 비교
준우맘 2008-10-13 2536
감기와 증상 비슷한 다른 질병… 겨울철에 기승

독감은 ‘독한 감기’일까?

사람들은 독감을 일반 감기가 좀 오래가고 심한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감기와 독감은 전혀 다른 질병이다.

환절기 및 겨울철(11월∼다음 해 3월)에 기승을 부리는 유행성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전염병’이다. 반면에 감기는 200종류 이상의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급성 호흡기 질환’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구별이 쉽지 않다. 감기와 마찬가지로 독감도 콧물과 재채기가 나고 코가 막히는 증상이 생긴다. 하지만 독감은 갑작스러운 고열, 전신근육통, 관절통, 쇠약감 등 전신증상이 훨씬 심하다.

또 독감에 걸리게 되면 기관지가 손상되고 2차로 세균 감염이 일어나 ‘세균성 폐렴’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반면에 감기는 독감에 비해 쇠약감이 약하고 고열이 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표 참조

전염 경로는 비슷하다. 독감과 감기는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콧물 등 분비물로 오염되거나 인구밀도가 높은 곳에서 공기로 전염된다. 독감은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전염이 시작되며, 증상이 생긴 후 5일 이상 병을 퍼뜨릴 수 있기 때문에 독감에 걸린 아이들은 1주일 정도 쉬는 것이 좋다.

감기는 대개 증세가 심하지 않고 저절로 낫는 병이기 때문에 휴식과 수분, 영양섭취를 하며 환자가 불편해하는 증상(기침, 코 막힘 등)을 줄여주면 된다.

독감도 감기처럼 증상 위주로 치료하며 휴식을 취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단 감기와 달리 독감은 병이 회복될 즈음에 다시 열이 나고 기침과 누런 가래가 생기는 등 2차 감염에 의한 폐렴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독감은 예방접종이 중요하다. 감기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밀집된 곳을 피하고 손을 자주 씻으면 예방할 수 있다. 반면에 독감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인플루엔자는 매년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며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기 전인 11월 말까지는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우준희 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폐, 심장 질환자, 만성질환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시설에서 요양 중인 사람, 병원에 다닐 정도의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65세 이상의 노인 등은 예방접종을 꼭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내   용
이름 :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