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호사::::우리 아이에게 편안함을...

신한국형 포대기 개발 전문업체 IHOSA(HOSAKOREA)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www.ihosa.co.kr
 
  
  
 
 
세상을 탐색하는 아기
나무 2008-06-04 936
아이는 장난감을 손에 쥐고 짤랑거리면서 소리를 듣는 듯하다가 어느새 빨고 있는가 하면 수건을 쭉쭉 빨고, 무엇이든지 입으로 가져가는 시기가 있다. 엄마들은 그럴 때면 대부분 "지지!" 하면서 금새 빼앗아 버리거나 아이에게 야단을 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아이가 무엇이든지 입으로 가져가는 것은 그 나름대로 의미가 있는 발달과정의 하나로, 그런 행동을 못하게 한다면 아이의 뇌발달을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 마음껏 빨 수 있게 해주세요 



아이가 물건을 빠는 것은 젖을 빨기 위한 훈련으로 피부감각을 위한 연습인 셈이다. 아이는 태어날 때 다른 감각보다 피부감각의 발달이 뛰어난 편이다. 특히 입안의 피부감각은 유난히 발달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엄마의 젖을 빨아야 하기 때문으로 엄마 젖꼭지 이외의 것을 입에 넣어주었을 때 금방 알아차리는 것이 이런 뛰어난 감각 때문이다. 아직 미각이 발달하지 못한 아이의 경우 입안의 감각은 유해 물질을 검사하는 관문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엄마 젖 다음으로 아이가 빠는 것은 자기의 손가락이다. 그리고 좀더 지나면 손가락 이외의 다른 물건들을 빨아보고 싶은 충동을 느끼면서 비로소 사물에 대해 인지하게 되는 것이다. 아이는 사물을 인식할 때 우선 입으로 빨아보고 그 다음 인지를 한다. 그런 과정을 거쳐서 뇌의 발달이 가속화되는 것이다. 



아이가 손가락을 빠는 것을 금지시키지 말아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심리적인 불안감이다. 아이가 손가락을 빠는 일에 열중해 있을 때 다그치고 못하게 하면 놀라기도 하지만 화가 나기 마련이다. 아이들은 화가 나면 손가락 빨기로 사물을 인지하려던 지적 호기심이 중단되고 만다. 이런 일이 자꾸 반복될수록 아이는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이럴 때는 되도록 다른 장난감을 주어 아이의 호기심을 다른 것으로 유인하거나, 그래도 멈추지 않으면 스스로 질릴 때까지 내버려두는 것이 좋다. 




◆ 직접 만지고 느끼게 해 주세요



빠는 것과 함께 아이들은 눈길을 끄는 모든 것을 손을 뻗어 쥐려고 하게 되는데, 이때 가능한 다양한 색감과 촉감의, 눈길을 끄는 물건을 보여주고 잡아보게 해주는 것이 좋다. 이런 자극이 자주 주어지면 아이는 그것을 만져보려는 욕심에서 손을 뻗고 움직이려 하게 되어 신체발육을 촉진할 수 있다. 또 원하는 물건을 직접 손이나 몸을 움직여 획득하는 경험을 통해 아기의 성취욕을 발달시킬 수 있다.

125.184.132.125
내   용
이름 :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