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호사::::우리 아이에게 편안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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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가락 자극점
나무 2008-06-04 975
사람의 손에는 뇌를 비롯한 온몸의 신체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자극점이 모두 들어있다. 수지침이 생겨난 원리도 바로 이러한 점에 근거를 둔 것이다. 또한 우리 선조들이 예로부터 아기들에게 잼잼, 곤지곤지, 짝짜꿍을 하면서 놀아준 것도 바로 손에 자극을 줌으로써 아기의 뇌와 신체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인 것이다. 




◆ 손을 움직이니 머리도 좋아져요


잼잼은 손가락을 오므리고 펴는 활동을 반복함으로써 손에 연결된 신체 각 부분의 자극점에 긴장과 이완 작용을 반복해 준다. 이러한 작용은 신체발달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또한 뇌근육을 자극해 두뇌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곤지곤지는 손가락으로 위 자극점이 있는 손바닥의 가운데를 자극함으로써 위의 활동을 자극해 소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소화 촉진은 바로 뇌와 신체 발달에 필요한 영양소의 원활한 공급을 가져올 수 있다. 


짝짜꿍은 손바닥을 서로 부딪침으로써 손 전체에 자극을 주는 방법이다. 어른들도 피곤할 때 손바닥을 서로 부딪쳐 보면 온몸에 자극이 전달되면서 혈액이 활발히 움직이고 머리가 맑아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아기들도 짝짜꿍을 하면서 같은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아기들에게 자주 잼잼, 곤지곤지, 짝짜꿍을 하면서 놀아주면 따라하면서 까르르 웃고 즐거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아기와 즐겁게 놀면서 뇌와 신체 발달도 시킬 수 있다니 얼마나 좋은가? 더군다나 다른 놀이기구나 기술도 필요하지도 않고… 





◆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작고 정교한 장난감을 주세요 



출생 후 1년 동안 아이의 성장은 눈부시다. 드러누워 있기만 하던 아기는 어느새 일어서서 걸음마를 한다. 말 흉내도 제법 낸다. 아빠, 엄마를 부르고 식구들을 식별한다. 돌 무렵이 되면 손재주도 많이 늘어서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만 이용해 물건을 잡기도 한다. 바로 이때가 장차의 창조력을 키워줄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놀이 도구나 방법을 연구해서 창조력을 키워줄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손가락 끝을 많이 사용하는 놀이는 지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시기에는 작고 정교한 장난감을 주어 손가락을 충분히 사용하도록 유도한다. 예를 들면 나무 쌓기, 블록 등은 제각기 크기와 모양, 색상이 달라 처음에는 어리둥절하지만, 일단 머리 속에서 궁리가 솟고 의욕이 있으면 여러 가지 창조적인 작업으로 진행시킬 수 있는 놀잇감이다. 


이런 것들을 그저 던져주기만 하면 안 된다. 처음에는 엄마 아빠가 쌓아 보이고 그 성취의 감격과 기쁨, 그리고 실패의 실의도 함께 보여주자. 곧 아기는 직접 해볼 것이다. 그리고 다음 단계의 정교성으로 유도하면 이해력, 공작력, 창의력까지 조직적으로 키워줄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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