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호사::::우리 아이에게 편안함을...

신한국형 포대기 개발 전문업체 IHOSA(HOSAKOREA)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www.ihosa.co.kr
 
  
  
 
 
표현력 부족한 아이, 어휘가 풍부한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나무 2008-07-10 973
표현력 부족한 아이, 어휘가 풍부한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3세를 전후로 아이들은 급격히 말이 늘게 된다. 이때 우리 아이가 표현력이 부족한 건 아닐까 의심해 보는 부모들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 이 시기에 표현력 부족으로.. 


3세를 전후로 아이들은 급격히 말이 늘게 된다. 이때 우리 아이가 표현력이 부족한 건 아닐까 의심해 보는 부모들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 이 시기에 표현력 부족으로 간주되는 아이의 경우 대개 머리 속에서는 '이렇게 말해야지' 하면서도 첫 말을 꺼내는 것이 어려워서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혹은 의사표현이 부담스러워 정확한 단어를 말하고 싶어도 잘 떠오르지 않은 경우일 수도 있다. 이외에도 자신감의 결여나 소심한 성격, 외톨이로 지내는 시간이 많은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우리 아이가 표현을 잘 못하는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한다면, 얼마든지 표현력 풍부한 아이로 지도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는 어릴 때부터 어휘가 풍부한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가 표현을 잘 못한다고 해서 언성을 높이거나 아이를 추궁해서는 안 된다. 부모가 추궁하고 들면 아이는 오히려 주눅이 들어 말을 더듬거나 되풀이하는 습관이 들 수 있다. 




표현력이 풍부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앞서 말했듯이 어휘가 풍부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우선이다. 아이가 적절한 표현을 찾느라고 뜸을 들이면 기다려주고 아이가 말하고 싶어 하는 단어와 유사한 어휘들을 들려주도록 한다. 그리고 아이가 하는 말을 잘 받아주는 것도 중요하다. 대화 중에도 끝까지 아이의 말을 성의껏 들어주고 대꾸해주는 부모의 자세가 필요하다. 이러한 부모의 자세가 아이의 의사표현에 자신감을 주는 것이다. 이제 아이가 생각하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만들어보자. 주제는 친숙한 것을 택하고 짧고도 재미있는 동화책을 읽어주면서 사이사이 질문을 던지도록 한다.

125.184.132.125
내   용
이름 :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