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호사::::우리 아이에게 편안함을...

신한국형 포대기 개발 전문업체 IHOSA(HOSAKOREA)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www.ihosa.co.kr
 
  
  
 
 
엄마가 먼저 예의 바른 행동을 보여주세요
나무 2008-08-05 2310
만 3세가 되면 아이는 자기 고집이 생기고 대인 관계가 활발해진다. 심하게 고집을 부리거나 멋대로 하려고 하면 자칫 버릇없는 아이로 여겨진다. 아이가 예절을 알고, 대인 관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엄마의 역할이 중요하다. 엄마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만 2세 이전에는...  
 
 
 
예절은 그 사람의 인간성을 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사할 때, 밥 먹을 때, 공공 장소에 갔을 때 등 남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지켜야 하는 규범으로 아이들의 행동 습관이다. 한편 아이들은 태어나서부터 엄마와 가장 먼저 대인 관계를 맺는다. 연령이 지나면서 엄마와의 관계에서 친척, 또래 아이들, 남모르는 사람과의 만남을 가지게 되면서 점차 사회적인 대인 관계를 넓혀 간다. 이런 대인 관계의 기본이 되는 것이 사회성이다. 
만 2세부터 만 3세 사이에 아이들은 자기 주관이 생겨 자신의 생각대로 행동하려고 하므로 이 시기에 적절한 예절과 대인 관계에 대한 방법을 배우지 못하면 자기 중심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만 2세를 전후로 예절과 대인 관계에 대한 가르침을 시작하는 게 좋다. 그 이전부터 올바른 행동 예절과 대인 관계를 가르치려면 우선 엄마가 모범이 되어야 한다. 아이는 부모의 행동을 모방하고, 관계를 형성하면서 예절과 사람을 대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생활 전반에서 엄마가 예절바른 행동을 보여주고, 다른 사람과 있을 때 즐거운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만 2세 이후에는... 
 
 
 
이 시기의 아이에게 엄마는 보고 배우는 행동 기준이다. 따라서 엄마와 놀이를 통해 예절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며 사람을 사귀는 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우게 된다. 놀이를 할 때 아이에게 강요를 하지 않도록 하고, 아이 스스로가 절제와 규칙을 받아들이도록 한다. 또한 아이에게 칭찬과 야단을 적절히 해주는 게 좋다. 


★ 또옥∼똑 노크 
이렇게 놀아주세요 ① 아이는 욕실 밖에, 엄마는 욕실 안에 들어간다. ② 아이가 먼저 문을 두 번 두들기며 ‘또옥∼ 똑’소리를 내게 한다. ③ 노크 소리가 나면 엄마는 ‘누구십니까?’ 하고 리듬감 있게 말한다. ④ 아이는‘oo이 입니다’하고 자기의 이름을 말하게 한다. ⑤ 엄마는 ‘왜 두들겼나요?’ 하고 질문을 한다. ⑥ 아이가 ‘들어가도 되나요’라고 질문을 하게 한다. ⑦ ‘들어오세요’라고 대답해 준다. 이때 들어 올 수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를 나누어 번갈아 가며 놀이를 한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욕실을 사용할 때 노크하는 습관을 가지게 할 수 있다. 노크했을 때 들어갈 수 있을 때와 못 들어 갈 때를 구분해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 그림자를 잡아라 
이렇게 놀아주세요 ① 맑은 날 밖에 나가 그림자 밟기를 한다. 엄마와 아이가 멀리 떨어져 선다. ② 아이가 한 발자국 뛰어서 엄마 그림자와 가깝게 간다. ③ 엄마가 한 발자국 뛰어 아이 그림자 근처로 간다. ④ 한 번씩 번갈아 가며 뛰는데, 서로의 그림자에 가까워지도록 뛴다. 먼저 그림자를 밟은 사람이 이긴다. 아이가 엄마의 그림자를 밟으면 꼭 안아주고 잘했다고 말해준다. 또래 아이들과 함께 해도 좋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엄마와 함께 그림자밟기를 하면서 활달함을 배우게 되고 엄마와 애착 관계를 가질 수 있다. 또래 아이들과 함께 하면 사회성 발달에 좋다. 

 
 
 
 
★ 안∼녕∼하세요 
이렇게 놀아주세요 ① 엄마와 인형 여러 개를 가지고 인사를 놀이를 하는 데 노래를 부르면서 행동도 같이 한다. ② 우선 엄마가 아이에게 인사하고, 다음에 인형에게도 인사를 한다. 이때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란 노래를 부르면서 실제로 인사한다. ③ 아이도 엄마와 인형에게 인사하게 한다. ④ 이번엔 엄마가‘저는 oo입니다. 안녕하세요’라고 자신의 이름을 말하며 노래부른다. 아이도 똑같이 따라하게 한다. ⑤ ‘반갑습니다. 반갑습니다’라고 다시 노래하고 아이도 하게 하고 악수를 한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사람을 만났을 때 어떻게 인사해야 하는지 인사법을 가르칠 수 있다. 또 또래 아이와 인사할 때, 어른에게 인사할 때 등 상황을 나누어 하면 아이가 자연스럽게 다양한 인사법을 익힐 수 있다. 

★ 슈퍼마켓에 가요 
이렇게 놀아주세요 ① 과자나 장난감 등 가게에서 파는 물건을 준비한다. ② 아이에게 가게 주인 역할을 맡긴다. ③ 엄마가 아이 역할을 맡는다. 엄마가 물건을 사러 들린 상황을 만든다. ④ ‘안녕하세요, 아기 과자를 사러 왔어요’하고 아이에게 말한다. 아이는 ‘여기 있습니다’라고 말을 하고 과자 하나를 준다. ⑤ 엄마가 과자를 받아서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다른 것을 달라고 한다. ⑥ 아이는 또 다른 과자를 준다. 아이가 주는 과자 하나를 더 받고 싫다고 떼를 부린다. 아이가 엄마를 달랜다. ⑦ 이번엔 역할을 바꾸어 아이가 손님이 되는데, 이번에는 예의 바르게 물건을 사고 나오는 상황을 설정한다. 이때 아이가 물건을 잘 사면 엄마는 칭찬을 듬뿍 해준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역할놀이를 통해 아이가 공공 장소에서 어떤 행동을 했을 때 나쁜지 알게 한다. 예의 바르게 물건을 사고 나오면 예의 바른 아이라고 칭찬을 해준다. 아이가 잘 가는 장소를 선택해 바꾸어 가면서 한다. 

★ 존댓말 그림 
이렇게 놀아주세요 ① 일을 하는 모습, 노래를 부르는 모습 등 다양한 모습의 그림을 집 곳곳에 붙여 둔다. 엄마가 ‘일을 하십니다’라고 말을 하면 아이는 엄마가 일하는 모습의 그림을 찾아온다. ② 엄마가 다시 ‘할머니가 진지를 드십니다’라고 말을 하면 아이는 해당되는 그림을 찾아온다. 이렇게 여러 가지 상황을 존댓말로 해서 아이에게 그림을 찾아오게 한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그림과 엄마의 말을 통해 상황에 따른 높임말의 사용을 익히게 한다. 또 다양한 높임말을 듣게 되어 아이 스스로가 배우게 할 수 있다. 아이가 3살 이후면 엄마와 그림을 엄마에게 줄 때 ‘엄마가 일을 하시는 그림 여기 있어요’하고 말하게 한다. 듣고 보고 말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높임말을 익히게 된다.  


만 3세 이후에는...  
 
 
 
이때부터 아이들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과 같은 곳에서 ‘사회 경험’을 시작한다. 당연히 예절과 대인 관게의 기초를 쌓는 중요한 시점. 아직까지 너무 ‘오냐∼ 오냐∼’하거나 내 자식만 귀한 줄 알고 키우게 되면 아이는 점점 자기 중심적이고 버릇없는 행동이 굳어지게 된다. 이 행동이 굳어진 후에 아이에게 예절과 사회성을 가르친다는 것은 쉽지 않으므로 늦어도 이 시기에는 확실히 사회성의 기초를 다져두어야 한다. 아이가 원하는 것을 무조건 해주어서는 안 된다.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가르쳐 준다. 그렇다고 해서 강요하거나 너무 엄하게 하는 것은 아이를 주눅들게 만들 수 있으므로 적절한 대화와 칭찬을 이용하는 게 좋다. 집안에서 규범을 정해 엄마와 아이가 함께 지키고 잘못했을 땐 엄마도 야단 맞는 모습을 보여준다. 부모끼리 높임말과 예의 바른 행동을 하면서 모범을 보이면 아이는 생활 속에서 에절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한편 아이가 사랑을 받고 있다고 느끼도록 관심과 사랑을 준다. 부모와의 애착 관계가 잘 형성된 아이는 자신감을 가져 다른 사람을 대할 때도 자신감을 가진다. 또래 친구들과도 어울리게 한다. 엄마하고만 지내는 아이보다 친구들과 놀면서 또래와의 관계에 대하여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211.216.82.228
내   용
이름 : 비밀번호 :